본문 바로가기
업무 지식/엑셀 기본 기능

[엑셀] 배열수식의 기초 및 ctrl+shift+enter 배열수식 입력 안 될 때 해결 방법

by 김억지 2023. 6. 2.

예전에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을 준비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배열수식에 대해서 공부한 기억이 있을 겁니다. 요즘에도 배열수식 문제가 나오는지는 모르겠지만 여러 상황에서 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만 드리겠습니다.

 

배열수식은 각종 연산의 대상으로 배열을 입력하거나 함수의 인수로 배열이 입력된 수식 정도로 정의할 수 있겠는데요. 제가 말하고도 이 정의가 맞는 건지 모르겠지만 일단 간단한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런 허접한 표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D9셀에 각 물품별 단가와 해당지점의 주문수량을 각각 곱한 금액을 합한 금액을 나타내고자 합니다.  물론 다른 함수를 사용하여 구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배열수식으로 구해보겠습니다.

 

총 주문금액을 나타낼 D9셀에 '=sum($C$4:$C$8*D4:D8)'을 입력합니다. sum 함수의 인수를 보시면 C4:C8 범위와 D4:D8 범위를 곱하였습니다. C4:C8 범위는 물품의 단가이기 때문에 고정돼야 하므로 절대참조로, D4:D8 범위는 해당지점의 주문수량이므로 셀의 위치에 따라 바뀌도록 상대참조로 입력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연산의 대상이나 함수의 인수로 배열을 입력하여 배열 간에 대응되는 셀끼리 계산되도록 수식을 입력한 것이 배열수식입니다. 예시에서는 'C4:C8'과 'D4:D8'을 곱했기 때문에 C4와 D4를 곱하고, C5와 D5를 곱하고, ····, C8과 D8을 곱한 값이 sum 함수의 인수가 됩니다.

 

이렇게 함수를 입력한 다음 엔터(enter)키를 누릅니다.

 

그냥 엔터(enter)키를 누르면 이처럼 #VALUE! 오류가 발생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는데 배열수식을 입력한 다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엑셀에서 자동으로 배열수식으로 인식을 하지 못합니다.

 

배열수식을 입력했을 때는 수식을 입력한 다음 반드시 Ctrl + Shift + Enter키를 눌러줘야 합니다.

 

수식을 입력하고 Ctrl + Shift + Enter키를 누르면 수식이 중괄호로 묶이게 됩니다. 이렇게 표시되면 배열수식으로 정확하게 입력이 됐다는 뜻입니다.

 

참고로 엑셀 2021 이후 버전에서는 Ctrl + Shift + Enter키를 누르지 않아도 자동으로 배열수식으로 인식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수식을 입력한 다음 D9셀을 드래그하여 G9셀까지 채워보겠습니다.

 

이렇게 각 지점의 총 주문금액이 구해집니다.

 

Ctrl + Shift + Enter키를 눌러도 배열수식이 입력되지 않을 때 해결방법

간혹 Ctrl + Shift + Enter키를 눌러도 배열수식이 입력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배열수식이 입력되지 않는 것은 언어 설정이 잘못되어 있는 것이 이유입니다. 

 

화면 우측 하단을 보면 위와 같은 아이콘으로 나타나 있을 때는 배열수식이 입력되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해당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한컴 입력기가 아닌 'Microsoft 입력기'를 클릭합니다.

 

아이콘 모양이 위와 같이 바뀌면  Ctrl + Shift + Enter키를 눌렀을 때 배열수식이 정상적으로 입력됩니다. 참고로 직접 클릭해서 설정을 바꿔도 되지만 '윈도우키 + 스페이스키'로도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