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지식/엑셀 함수

[엑셀] AVERAGEIFS 함수로 두 가지 이상의 조건에 맞는 셀의 평균 구하기

by 김억지 2023. 2. 28.

두 가지 이상의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구할 때는 COUNTIFS 함수, 합계를 구할 때는 SUMIFS 함수를 사용하듯이 두 가지 이상의 조건에 맞는 셀의 평균을 구할 때는 AVERAGEIFS 함수로 구할 수 있습니다.

 

AVERAGEIFS 함수의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AVERAGEIFS(Average_range,Criteria_range1,Criteria1,Criteria_range2,Criteria2,...)

 

첫 번째 인수 Average_range는 평균을 구할 값이 있는 셀의 범위입니다.

 

두 번째 인수 Criteria_range1은 첫 번째 조건에 부합하는지 판단할 셀의 범위입니다.

 

세 번째 인수 Criteria1은 두 번째 인수로 지정한 범위에서 판단할 조건입니다.

 

네 번째 인수 Criteria_range2는 두 번째 조건에 부합하는지 판단할 셀의 범위입니다.

 

다섯 번째 인수 Criteria2는 네 번째 인수로 지정한 범위에서 판단할 조건입니다.

 

만약 셀을 판별해 낼 조건이 세 가지 이상일 경우 Criteria_range3,Criteria3,Criteria_range4,Criteria4 이런 식으로 인수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이런 표가 있을 때 부서가 '영업부'이고, 직급이 '주임'인 직원들의 평균 초과근무시간을 구해보겠습니다.

 

G2셀에 '=AVERAGEIFS(D2:D18,B2:B18,"영업부",C2:C18,"주임")'을 입력하면 부서가 영업부이고, 직급이 주임인 직원들(강호동, 김태양)의 평균 초과근무시간을 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인수 'D2:D18'은 평균을 구할 값의 범위입니다.

두 번째 인수 'B2:B18' 첫 번째 조건을 판별할 범위입니다.

세 번째 인수 '영업부'는 첫 번째 조건입니다.

네 번째 인수 'C2:C18'은 두 번째 조건을 판별할 범위입니다.

다섯 번째 인수 '주임'은 두 번째 조건입니다.

 

이렇게 수식에 조건을 직접 입력하여 값을 구할 수도 있지만 조건에 해당되는 셀을 참조하여 한 번에 값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F열에 부서를, G열에 직급을 입력한 다음 H3셀에 '=AVERAGEIFS($D$2:$D$18,$B$2:$B$18,F3,$C$2:$C$18,G3)'을 입력합니다.

 

셀의 평균을 구할 첫 번째 인수($D$2:$D$18), 첫 번째 조건을 적용할 두 번째 인수($B$2:$B$18), 두 번째 조건을 적용할 네 번째 인수($C$2:$C$18)는 바뀌지 않도록 절대 참조로 입력을 합니다.

 

첫 번째 조건인 세 번째 인수(F3),  두 번째 조건인 다섯 번째 인수(G3)는 위치에 맞게 바뀌도록 상대 참조로 입력을 합니다.

 

이렇게 수식을 입력한 다음 H3셀을 드래그하여 H11셀까지 채워주면 모든 값을 한 번에 구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하여 H11셀까지 채운 다음 H11셀의 수식을 보면 상대 참조로 입력한 세 번째, 다섯 번째 인수가 위치에 맞게 바뀜에 따라 부서가 '자재부'이고, 직급이 '과장'인 직원들의 평균 초과근무시간이 구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