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지식/엑셀 함수

[엑셀] DATEDIF 함수로 나이 계산하는 방법

by 김억지 2023. 4. 2.

엑셀에서 나이를 바로 계산해 주는 함수는 없습니다. 다만 두 날짜 사이의 기간을 나타내는 DATEDIF 함수를 사용하여 나이를 계산할 수 있는데 참고로 DATEDIF 함수는 함수 마법사에서 검색이 되지 않고, 수식 입력란에 함수를 입력해도 인수에 대한 설명이 나오지 않습니다. DATEDIF 함수의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DATEDIF(start_date,end_date,unit)

 

첫 번째 인수 start_date는 날짜 사이의 기간을 계산할 '시작 날짜'입니다.

 

두 번째 인수 end_date는 날짜 사이의 기간을 계산할 '종료 날짜'입니다.

 

세 번째 인수 unit는 반환하려는 정보의 형식입니다.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 나이 계산하는 방법

먼저 DATEDIF 함수를 사용하여 '만 나이'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만 나이 계산에는 DATEDIF 함수 외에도 TODAY 함수가 사용되는데 TODAY 함수에 대해서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엑셀] 오늘 날짜 입력하는 방법(TODAY 함수, Ctrl + ;)

문서를 작업할 때마다 오늘의 날짜를 수기로 입력해 줘도 되지만 자동으로 날짜가 입력이 되게 할 수 있습니다. 바로 TODAY 함수인데 이 함수는 특이하게 인수를 지정하지 않고 '=TODAY()' 라고 입력

pddwork.tistory.com

 

위와 같이 B열에 생년월일이 있을 때 이를 참고하여 C열에 만 나이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만 나이는 태어날 날짜와 오늘 날짜 사이의 연도 차이이기 때문에 C2셀에 '=DATEDIF(B2,TODAY(),"y")'을 입력합니다.

 

첫 번째 인수 B2는 두 날짜 사이의 차이를 구할 시작 날짜입니다. 태어난 날부터 오늘 날짜까지의 차이를 구해야 하므로 생년월일이 입력돼있는 B2셀을 첫 번째 인수로 지정합니다.

 

두 번째 인수 TODAY()는 두 날짜 사이의 차이를 구할 종료 날짜입니다. 태어난 날부터 오늘 날짜까지의 차이를 구해 만 나이를 계산하는데 TODAY() 오늘 날짜를 나타내는 함수입니다.

 

세 번째 인수 "y"는 두 날짜 사이의 차이를 구하는 단위 인수입니다. "y"는 연, "m"은 월, "d"는 일을 나타내는데 만 나이의 경우 태어날 날짜와 오늘 날짜 사이의 연도 차이만 구하면 되므로 세 번째 인수는 "y"를 입력합니다.

 

수식이 입력된 C2셀을 드래그하여 C9셀까지 채워보겠습니다..

 

각 생년월일에 맞는 만 나이가 계산됩니다. C8셀과 C9셀을 보면 생년월일이 하루 차이인데 만 나이가 0과 1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엑셀 파일을 만든 날짜가 4월 2일이므로 김옥순의 경우는 생일이 지나지 않아 0, 김정훈의 경우에는 생일이 당일(4월 2일)이므로 만 나이가 1로 나타납니다. 만약 이 엑셀 파일을 저장했다가 4월 3일 열어보면 김옥순의 만 나이는 자동으로 1로 바뀌게 됩니다.

 

한국 나이 계산하는 방법

한국은 특이하게 '한국 나이' 계산법이 있는데요. 태어난 즉시 1살이 되고 해가 넘어가면 바로 2살이 되는 식으로 세는 방법입니다. 곧 만 나이로 통일이 된다고는 하나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으므로 이른바 '한국 나이'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 나이 계산법에는 TODAY 함수와 YEAR 함수가 사용되는데 YEAR 함수에 대해서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엑셀] 날짜에서 연도, 월, 일을 추출하는 방법(YEAR, MONTH, DAY 함수)

날짜에서 연도, 월, 일을 추출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입사연도를 구해야 할 때 날짜에서 연도만 뽑아내야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날짜에서 연도, 월, 일을 분리할 때 사용하는 함수

pddwork.tistory.com

 

한국 나이의 경우 태어나자마자 1살이 되기 때문에 오늘 날짜의 연도에서 태어날 날짜의 연도를 뺀 다음에 1을 더해주면 됩니다.

 

D2셀에 '=YEAR(TODAY())-YEAR(B2)+1'을 입력합니다. 오늘의 날짜에 해당되는 연도에서 태어날 날짜에 해당되는 연도를 빼고 1을 더해주면 한국식 나이를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D2에 나타나는 값은 나이가 아니라 날짜가 나타납니다. 셀의 형식이 날짜로 자동으로 바뀌었기 때문인데요. 형식을 날짜에서 일반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셀을 마우스 우클릭 한 다음 '셀 서식'을 클릭합니다.

 

범주에서 '일반'을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한국식 나이가 구해집니다. D2셀을 드래그하여 D9셀까지 채워보겠습니다.

 

C열의 만 나이랑 비교해 보면 오늘 날짜(4월 2일)를 기준으로 생일이 지난 경우 1살 차이, 생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에는 2살 차이가 나는 한국식 나이가 구해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