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지식/엑셀 함수

[엑셀] SUMIF 함수로 조건에 맞는 셀의 합계 구하기

by 김억지 2023. 2. 15.

엑셀을 많이 다루어보지 않으신 분들도 합계를 구하는 SUM 함수는 활용하시는 데 큰 어려움을 없을 겁니다. 더하려고 하는 셀들을 SUM 함수의 인수로 지정하면 합계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SUMIIF 함수는 SUM 함수의 진화된 버전이라고 볼 수 있는데 SUM 함수는 인수로 지정된 모든 셀이나 값을 합치는 함수인데 반해 SUMIF 함수는 조건에 부합하는 셀들만 골라서 합계를 구할 수 있습니다.

 

SUMIF 함수는 3가지의 인수로 구성됩니다.

 

=SUMIF(Range, Criteria, Sum_range)

 

첫 번째 인수 Range는 조건에 부합하는지 검사할 범위입니다.

 

두 번째 인수 Criteria는 더할 셀들을 판별하는 조건입니다.

 

세 번째 인수 Sum_range는 합계를 구할 셀의 범위입니다.

 

세 번째 인수는 필수 조건은 아니며 두 번째 인수까지만 입력할 경우 조건을 검사하는 범위와 합계를 구하는 범위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런 표가 있을 때 발주처가 '서울'인 '주문수량'의 합계를 SUMIF 함수를 이용하여 구해보겠습니다.

 

임의의 빈 셀에 '=SUMIF(B2:B16,"서울", E2:E16)'을 입력합니다.

 

여기서 'B2:B16'은 조건에 부합하는지 확인할 범위, "서울"은 조건, 'E2:E16'은 합계를 구할 셀의 범위입니다.

 

발주처가 '서울'인 주문수량의 합계 65가 나타납니다. (확인을 위해 셀 배경을 노란색으로 변경했습니다.)

 

위의 예시에서 발주처가 '서울'인 주문수량을 구하기 위해 수식에 직접 "서울"을 입력하였습니다. 이렇게 수식에 직접 조건을 입력하지 않고 두 번째 인수에 셀을 지정하여 각 발주처 별 주문수량을 합계할 수 있습니다.

 

G2:G5 셀에 각각 서울, 부선, 대구, 인천을 입력한 다음 H2 셀에 '=SUMIF($B$2:$B$16,G2,$E$2:$E$16)'를 입력합니다.

 

첫 번째 인수 '$B$2:$B$16'은 조건에 부합하는지 확인할 범위인데 입력한 수식을 아래로 드래그할 때 범위가 바뀌면 안 되므로 절대참조로 입력했습니다.

 

두 번째 인수는 조건을 입력하는데  'G2' 셀을 입력하여 발주처가 '서울'인 것만 가려냅니다.

 

세 번째 인수 '$E$2:$E$16'은 합계를 구할 범위인데 첫 번째 인수와 마찬가지로 범위가 틀어지면  안 되므로 절대참조로 입력합니다.

 

수식을 입력한 다음  H2 셀을 H5 셀까지 쭉 드래그하면 각 발주처별 주문수량의 합계를 구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세 번째 인수까지 모두 사용하는 것 외에도 두 번째 인수까지만 입력하여 첫 번째 인수로 지정한 범위에서 두 번째 조건에 부합하는 셀들의 합계를 구할 수도 있습니다.

 

=SUMIF(E2:E16,">=15")를 입력하자 105의 값이 나옵니다. E2:E16의 범위에서 15 이상인 셀들만 골라 합계를 구한 것입니다. 이렇게 세 번째 인수는 필수조건이 아니므로 두 번째 인수까지만 입력하여 조건 범위와 합계 범위를 동일하게 적용하여 SUMIF 함수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