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지식/엑셀 함수

[엑셀] 실무에서 많이 쓰이는 VLOOKUP 함수의 사용 방법

by 김억지 2023. 3. 16.

실무에서 정말로 많이 쓰이는 함수가 바로 VLOOKUP 함수입니다. VLOOKUP 함수는 표의 첫 열에서 값을 찾은 후, 해당 값의 같은 행에 있는 n번째 값을 가져오는 함수입니다. 함수의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VLOOKUP(Lookup_value, Table_array, Col_index_num, Range_lookup)

 

첫 번째 인수 Lookup_value는 표의 첫 열에서 찾을 값입니다.

 

두 번째 인수 Table_array는 값을 찾고 같은 행에 있는 n번째 값을 추출하려는 표입니다.

 

세 번째 인수 Col_index_num는 두 번째 인수로 지정한 표에서 몇 번째 열의 값을 추출할지 정하는 인수입니다.

 

네 번째 인수 Range_lookup는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으려면 FALSE, 비슷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으려면 TRUE를 지정합니다.

 

위와 같은 표가 있을 때 H2:H7셀에 부서가 영업부인 직원의 현 부서 근무기간을 나타내고자 합니다.

 

H2셀에 '=VLOOKUP(G2,$A:$E,5,FALSE)'을 입력합니다.

 

첫 번째 인수 G2는 두 번째 인수에서 지정한 표의 첫 열에서 찾을 값입니다. A1:E18의 첫 열에서 이름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이름이 있는 G2셀을 첫 번째 인수로 지정합니다.

 

두 번째 인수 $A:$E는 첫 열에서 첫 번째 인수로 지정한 값(G2)을 찾을 표입니다. 주의할 점은 찾을 값이 첫 열이 되도록 설정해야 하며, 최종적으로 가져올 값이 있는 열까지, 또는 초과하여 범위를 지정하여야 합니다. 위의 경우에는 이름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A열을 첫 열로 지정을 하였고 최종적으로 가져올 값이 E열에 있으므로 $A:$E로 지정을 했습니다.

 

$A:$F 또는 $A:$J 등 최종적으로 나타낼 값이 있는 E열을 초과해서 범위를 지정해도 상관없으며, 열 전체를 범위를 지정하지 않고 $A$2:$E$18 또는 $A$1:$H$22 처럼 범위를 지정해도 상관없습니다. 중요한 점은 찾을 값이 있는 열을 첫 열로, 최종적으로 나타낼 값이 있는 열 이상으로 범위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인수 5는 두 번째 인수 $A:$E의 첫 열에서 첫 번째 인수 G2(강호동)를 찾고, G2(강호동)가 있는 행에서 몇 번째 값을 나타낼지 정한 인수입니다. 표를 보면 첫 열에 이름이 있고 '5'번째 열에 나타내고자 하는 값인 '현 부서 근무기간'이 있으므로 '5'로 지정을 합니다.

 

네 번째 인수 FALSE는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기 위해 지정하는 인수입니다. VLOOKUP 함수를 사용할 때는 대부분의 경우에서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기 때문에 FALSE로 지정을 하는데 생략하면 TRUE(비슷하게 일치)로 지정이 됩니다. TRUE로 지정을 하더라도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이 있으면 해당 값을 찾기 때문에 위와 같은 경우에는 생략해도 큰 지장이 없습니다.

 

수식이 입력된 H2셀을 드래그하여 H7셀까지 채워보겠습니다.

G2:G7셀에 나와있는 직원들의 현 부서 근무기간이 나타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