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 각종 데이터를 입력할 때 연속적인 데이터를 입력해야 하는 상황이 많습니다. 숫자나 날짜를 여러 셀에 입력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일이 하나씩 입력하면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엑셀에서는 입력된 데이터에 연달아 이어지는 데이터를 쉽게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숫자를 입력하고 해당 셀의 오른쪽 아래에 커서를 갖다 대면 보시는 것과 같이 커서의 모양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클릭을 한 채로 밑으로 쭉 드래그하면 이어지는 데이터가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A, C, D열만 쭉 드래그를 해보았습니다. 숫자의 경우에는 데이터를 하나만 입력하고 드래그하면 같은 숫자가 입력이 됩니다. 날짜는 하루 단위, 시간은 1시간 단위로 자동 채우기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통 숫자를 자동 채우기 할 경우에는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숫자를 입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B열처럼 1과 2를 입력하고 B1~B2셀을 같이 선택한 다음 B2셀의 우측 하단에 커서를 갖다 대고 드래그하시면 됩니다. 시간의 경우에도 10분 단위로 자동 채우기를 해야 하면 E열처럼 데이터를 두 개의 셀에 입력하고 자동 채우기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셀 두 개를 선택한 상태에서 밑으로 쭉 드래그를 하시면
이런 식으로 자동 채우기가 완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는 이렇게 숫자나 날짜, 시간 외에도 자동 채우기가 적용되는 패턴이 있습니다. 엑셀에 기본적으로 저장되어 있는 사용자 지정 목록이 있는데 요일이나 12간지 등이 있습니다.
1행에 이런 데이터를 입력하고 A열부터 D열까지 아래 방향으로 자동 채우기를 해보겠습니다.
숫자나 시간 등이 아니지만 이렇게 자동 채우기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 채우기 목록들은 Excel 옵션에서 확인할 수 있고 사용자가 직접 목록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가 있습니다. 각 회사별로 반복적으로 쓰는 목록들이 많은데요. '서울지점'을 입력하고 쭉 드래그했을 경우 우리 회사의 모든 지점이 자동으로 채워질 수 있도록 사용자 지정 목록을 만들어보겠습니다.
화면 우측 상단 '파일'을 클릭합니다.
좌측 메뉴 중 '옵션'을 클릭합니다.
'고급' 탭을 클릭한 다음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지정 목록 창이 뜨면 목록 항목에 만들려는 자동 채우기 패턴을 순차적으로 입력합니다. 데이터는 콤마(,)로 구분하거나 하나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른 다음 데이터를 입력하는 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목록을 적은 다음 추가 버튼을 누르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사용자 지정 목록을 삭제하실 경우 왼쪽화면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목록을 클릭한 다음 삭제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렇게 목록을 만든 다음 셀에 '서울지점'을 입력하고 밑으로 쭉 드래그하여 자동 채우기를 하면
이렇게 방금 만든 사용자 지정 목록대로 데이터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자동 채우기 기능도 매우 유용하지만 각 회사별로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 목록(지점명, 부서명, 직원 명단 등)을 직접 추가하여 사용하시면 작업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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