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지식/엑셀 기본 기능

[엑셀] 엑셀 행열(가로 세로) 바꾸기

by 김억지 2023. 5. 14.

엑셀의 행과 열에 값이 어떻게 입력돼 있는가에 따라 특정 엑셀 기능을 활용하지 못하거나 함수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엑셀의 행과 열(가로와 세로)를 서로 바꿔야 하는 상황이 있는데 간단하게 행과 열을 바꿀 수 있음에도 해당 기능을 모른다면 일일이 입력해야 하므로 해당 기능을 알고 계신다고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와 같은 표가 있을 때 세로 방향으로 추가되는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도록 행과 열을 바꿔보겠습니다.

 

먼저 행과 열을 바꿀 범위를 드래그하고 마우스 우클릭 한 다음 '복사(C)'를 클릭합니다. 또는 복사 단축키인 'Ctrl+C'를 누르셔도 됩니다.

 

행과 열을 바꾸려는 범위를 복사하면 해당 범위가 점선으로 나타납니다.

 

해당 범위를 복사한 다음 행과 열을 바꿔서 새롭게 표를 만들 위치의 셀을 우클릭하고 '선택하여 붙여넣기(S)'를 클릭합니다.

 

선택하여 붙여넣기 창이 뜨면 하단에 있는 '행/열 바꿈(E)'에 체크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붙여넣기 옵션에 여러 가지 항목들이 있는데 원본에 포함된 값, 수식, 서식 등을 모두 가져올 때는 '모두(A)'를 선택하면 되고, 만약 서식이나 값만 가져올 때는 해당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A7셀부터 행과 열이 바뀐 새로운 표가 만들어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